본문 바로가기

운동과 스포츠/운동 이야기

크로스핏이란 무엇인가? What is Crossfit?

 

 

크로스핏이란?

 

◆ 크로스핏이란? What is Crossfit?

 

4년 넘게 크로스핏을 해오면서 블로그에 크로스핏 관련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이에 앞서서 크로스핏이 무엇인지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크로스핏은 무엇일까요? 보통 크로스핏하면 헬스장에서  진행되는 G.X 프로그램 중 하나로 생각하기도 하고, 엄청나게 고강도여서 많은 부상이 따는 운동 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식하게만 보이는 이 운동은 생각보다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크로스핏(CrossFit)은 해외에서 흔히 “Core Strength & Conditioning Program”으로 불립니다. 즉, 코어근려과 컨디셔닝을 같이 단련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코어를 단련시키기 위해 크로스핏(CrossFit) 협회에서는
“Constnatly Varied / High Intensity / Functional Movement” (끊임없는 변화 / 고강도 / 기능적 움직임) 이 세가지를 크로스핏에 접목시켰습니다. 하지만 크로스핏(CrossFit)은 코어 단련뿐만 아니라 누구한테나 필요한 열가지 체력요소를
모두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 크로스핏의 열가지 요소

 

 

크로스핏 요소

 

1.

 

크로스핏이 추구하는 열가지의 체력요소는 위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단순한 고강도 운동이 아닌 위의 요소들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운동을 접목하였습니다. 이름그대로 Cross + Fitness의 합성어인 크로스핏은 파워리프팅의 '최대 근력(Max Muscular Strength)', 역도의 '파워(Power)', 육상의 스피드(Speed)', 그리고 기계 체조의 '협응력(Coordination)'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비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케틀벨, 메디슨 볼, 우드링, 샌드백, 로잉머신, 밧줄, 타이어 등등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은 반드시 숙련된 코치에게 지도를 받아야 부상도 방지하고 사용법을 정확히 익힐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 박스? 박스는 뭐지?

 

일반적으로 헬스를 하는 곳은 헬스장 또는 피트니스센터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다른 운동과는 달리 크로스핏 체육관은 크로스핏 박스 BOX 라고 불립니다. 박스는 상자라는 뜻으로 많이들 알고 있지만 ‘창고’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친절히 한국말로 번역하자면 CrossFit Box는 ‘크로스핏 창고’나 다름없습니다.기존의 체육관에는 많은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는 반면, 크로스핏 박스(Box)는 확 트인 넓은 공간과 높은 천장에 박스, 로잉 머신, 바벨, 플레이트 등이 차곡차곡 쌓여 있어 마치 창고를 연상케 합니다. 크로스핏 창고라니 이름 한번 땟깔 안 나지만, 누구나 크로스핏 체육관을 들어서면 ‘창고?’라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 창고에서 운동하게 되면 기존의 피트니스 센터와는 다른 공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크로스핏을 하면서 알려진 장점보다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크로스핏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체험을 해보시거나 한달정도 수강해보시면 여기에 적힌 두루뭉실한 글보다 크로스핏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다음에는 어떤 박스를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헬린이가 중구난방으로 적은 포스팅이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틀린부분이 있거나, 표현상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득근하시기 바랍니다.